episode 001.
조치원 상가주택

위치: 세종시 조치원읍
형태: 단독주택
건축연도: 1960년대
역할: 인테리어 설계/ 시공/ 스타일링
면적: 33평
조치원 프로젝트의 공간은 1960년대에 지어진 제법 늙은 집이었습니다. 1962년부터 2016년까지 54년간 운영한 연탄공장의 사무실 겸 기숙사로 사용하다가 연탄공장이 문을 닫은 이후로는 청과물 가게가 들어왔던 건물입니다. 



전부가  있는  집

여행하는 취미가  없어졌어요            집이 이렇게까지 삶의 중요한 부분임을 전혀 몰랐어요. 아파트와 같은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진 공간도 좋지만, 제 요구에 맞춰진 기능을 가진 집은 저에게 집에 대한 소중한 가치를 선물해 주었어요.


새로운 취미            인테리어를 하고 나서 식물을 더 많이 키우기 시작했어요. 집 정비를 마친 후에 그 공간에 머무르는 자연스레 저희의 때가 타며 함께 성장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지금의 집이 식물과 잘 어울려 더 키우게 된 것 같아요.

집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공간            저는 아이와 함께 거실에서 가장 오래 머물러요. 이전에는 남편이랑 같이 거실에서 불 멍들 하거나 소파에서 영화를 많이 봤어요. 바로 옆 다이닝 공간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기도 했구요.
 
집이 예쁘니 이런 것들이 좋아요            육아를 시작하면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늘었는데, 산모가 아이를 낳고 육아에 맞춰진 생활로 변화했을때 산후 우울증을 많이들 겪는다고 하세요. 하지만 집을 예쁘게 꾸며놓으니까 집에서 육아를 하며 답답함을 느끼지 않아요. 저는 그런 부분을 경험하지 않고 육아 생활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잘 정비된 집이 그런 부분에서 한몫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집이라는  공간은            저는 집을 단순한 재화로만 여겼지만, 이번 인테리어 경험을 통해 ‘집’이라는 공간은 재화적인 가치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집은 저에게 ‘엉덩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내 몸의 일부나 다름 없고 언제나 편하게 앉아 쉴 수 있게 해주는 존재니까요.
episode 001.
조치원 상가주택
위치: 세종시 조치원읍
형태: 단독주택
건축연도: 1960년대
역할: 인테리어 설계/ 시공/ 스타일링
면적: 33평
조치원 프로젝트의 공간은 1960년대에 지어진 제법 늙은 집이었습니다. 1962년부터 2016년까지 54년간 운영한 연탄공장의 사무실 겸 기숙사로 사용하다가 연탄공장이 문을 닫은 이후로는 청과물 가게로 운영되어지던 건물입니다.


A. 경기도 고양시 향동동 523, 904호        M. 010-4654-7702        실내건설업 165-21-01368  어느  집
instagram    blog   email